[자동차] 아름다운 뒷태 - 현대 아이오닉6
최근 전기차에 대한 인식이 빠르게 변화되면서 자동차 메이커들은 바쁜 변화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내연기관의 신제품을 줄이고 전기차를 생산하기 위한 계획을 표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내연기관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전기차 설계 및 생산에 의지가 매우 많은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현대기아차도 아이오닉 5에 이어 아이오닉 6를 시장에 출시를 했습니다.
아이오닉5와는 매우 다른 디자인으로 아이오닉 6를 발표하였습니다.
아이오닉 6는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적용하였습니다.
아이오닉 6의 디자인은 세련된 인상을 보여주는데 잘빠진 디자인으로 보여집니다.
차체크기는 전장X전폭X전고mm가 각각 4,855X1,880X1,495, 휠베이스는 2,950mm로 넓은 휠베이스인데
이는 산타페보다도 더 넓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전기차의 실내 활용도는 내연기관들에 비해 넓어 졌다는 것을 아이오닉 6에서 느낄 수 있다.
프런트는 더욱 입체감 있게 연출된 파라메트릭 픽셀 라이트가 전모델에 이어 적용돼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나타내고, 낮은 높이의 후드는 세련된 곡선미가 강조된 스트림라인 실루엣과 어우러져 공기를 가르며
미끄러지듯 달려 후미까지 이어 갑니다.
파라메트릭 픽셀은 아이오닉의 시그니쳐같이 느껴지는데 전면 매트릭스 LED 램프와 리어 스포일러 등에
약 700개 이상의 픽셀로 구성되어 독특한 느낌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현대 엠블럼이 변경되었는데요.
기존 입체 형상의 크롬 도금 대신 알루미늄 소재의 얇은 평면 형태로 제작된 신규 엠블럼은 고급스러운 질감과
보다 선명하고 세련된 형태로 전동화 시대에 발맞춰 진화하는 현대차의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앞으로 New 현대 엠블럼은 향후 현대차가 선보이는 신차에도 적용될 것입니다.
사이드는 공기역학적이면서도 심플한 곡선이 풍성한 볼륨감을 선명하게 표현되고 있습니다.
내장형 플러시 도어 핸들 및 디지털 사이드 미러가 적용되었고,
리어는 스포일러에 파라메트릭 픽셀 보조제동등이, 리어 범퍼 하단부 클래딩은 스포티한 인상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실내공간은 미래 모빌리티 디자인 테마 인사이드 아웃을 적용해 사용자 중심의 감성적 공간을 구현했다.
휠베이스가 싼타베보다 더 긴 휠 베이스는 최적의 실내공간성 확보를 가능케하고 내연차와 차별화되는
평평한 승객석 바닥은 공간의 활용성을 여유롭게 느끼게 해줍니다.
기능 조작부는 대시보드 한 영역에 집중시켜 인체공학적인 중앙집중형 조작부는
운전자가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며, 직과적인 사용성을 줌으로 편리성이 있습니다.
감성적이면서도 직관적인 사용성을 제공합니다.
브릿지 타입 센터 콘솔은 길고 높게 위치하고 있고, 수납공간을 크게 제공해 실내공간 활용성이 좋습니다.
도어 사이드 가니시는 투명소재가 적용되었습니다.
아이오닉 6의 배터리는
77.4kWh 배터리가 장착된 롱레인지와, 53.0kWh 배터리가 탑재된 스탠다드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되었습니다.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524km(롱레인지 후륜구동, 18인치 모델)를 달릴 수 있다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전기소비효율(전비)은 6.2km/kWh로 현재 판매되고 있는 전용전기차 중에서 가장 좋은 수치로 보입니다.
0-100km/h 가속성능은 5.1초로 내연기관에서는 빠르게 보이지만 전기차 중에는 뭐 대충 중간정도 입니다.
아이오닉 6는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800V 초급속 충전 인프라는 물론 일반 400V 충전기 사용도 가능하다고 현대에서는 말하고 있습니다.
800V 초급속 충전 시 18분만에 10%에서 80%까지 충전 가능하며
전기차 충전 케이블 연결 즉시 자동으로 인증과 결제가 진행돼 바로 충전을 시작할 수 있는
PnC(Plug and Charge) 기능을 적용해 매우 편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차량 외부로 220V 일반 전원을 공급해주는 V2L 기능을 아이오닉5와 마찬가지로 적용되어 있어
편리하며,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력과 유사한 수준인 3.52kVA의 소비전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아이오닉6는 EMP 플랫폼을 Base로 해서 두번째 모델입니다.
첫번째 모델인 아이오닉5에서 많은 부분이 개선되어 출시되었으며, 특기 칭찬 받는 부분은
디자인 입니다.
뒷 꼬랑지가 포르쉐 911 닮았습니다. 멋지네요.
[제원]
현대 아이오닉 6 롱레인지 프레스티지
전장×전폭×전고(mm) 4,855X1,880X1,495
휠베이스(mm) 2,950
트레드 전/후(mm) 1,630/1,639
배터리 종류/용량(kwh) 리튬이온/77.4
모터 최고출력(kW) 239
모터 최대토크(Nm) 605
복합연비(km/kwh) 4.8(도심/5.2, 고속도로/4.4)
CO2배출량(g/km) 0
1회 충전거리(km) 420(도심/448, 고속도로/385)
형식/변속기 AWD/자동변속기
서스펜션 전/후 맥퍼슨 스트럿/멀티링크
브레이크 전/후 V 디스크
타이어 전/후 245/40R20
가격(부가세포함, 만원) 5,450~6,4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