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주식

파월의장의 찬물, 기준금리는 말이 아니라 Data에 달려있다. 그리고 테슬라(Tesla)..

안녕친구들 2023. 3. 23. 10:15
반응형


초보가 사람잡네! 파월 작심 발언 그리고 테슬라 어떻게 될 것인가라는 주제로 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간밤에 미국 금리 발표가 있었는데요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테슬라 주가의 관건은 앞으로 무엇이 될까요?


3대 지수 현황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대 지수는 장막판에 급락세를 보여주면서 1.6% 이상 하락하는 마감을 보여 주었는데요..  미국 시간 오후 2시 쯤이죠 우리나라 시간은 한 새벽 3시 정도 되겠습니다. 연준이 25bp 베이비 스텝을 단행했습니다. 계속해서 말씀드렸던 25bp 베이비 스텝이 단행이 된 것이 확인이 되었고,  금리 인상 발표에 이는 FOMC 성명서에 최종금리 수준이 약 한 5.1%대로 제시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한 차례 더 베이비스텝에 금리 인상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에 따라 3대 지수는 일제히 반등을 보여 주었는데요... 아무래도 최근에 은행권 줄도산에 따른 위기를 감안해서 최종금리 수준을 높게 제시하지 않고, 비교적 낮게 제시한 것으로 판단이 들고 물가상승률 예상치도 좀 더 높게 잡았습니다.  이것을 높게 잡았다는 것은 긴축의 강도를 좀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내포한다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30분 이후에 파월 연준 의장의 기자회견이 있었는데요, 기자회견에 나서면서 이후 급락세를 보여주었습니다.

최근에 은행권 부실 상황에 대해서 일부의 문제이고 시장은 잘 받아들였고 상황이 잘 통제되었다라면서 안심시키는 발언을 했지만... 여전히 물가 수준이라든지 고용 수준이 높기 때문에 연내 금리인하 가능성은 없다라고 지랄을 해버렸어요. 이러면서 투심이 급격히 악화되면서 크게 하락으로 반전하는 모습으로 마감이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서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더 심해지면서 10년물 국채 금리나 하락을 보여 주었습니다. 국채 가격이 올랐다라는 뜻이고, 유가도 오늘 다소 약간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오늘 장을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다 안 좋은 모습입니다. 특히 경계에 민감한 업종들의 하락이 컸습니다.

 

 

 다만,  byd가 엔비디아의 올인칩이를 쓴다고 하여 그러면서 시스템 반도체를 공급하는 엔비디아 AMD 내 좋은 모습을 좀 보여주었습니다. 테슬라는 오늘 3% 이상 하락하는 모습으로 마감을 했습니다. 나스닥 일봉 차트를 보면 오늘 1.6% 정도 급락을 했지만, 아직 하락 추세선 상단에 자리잡은 모습입니다만, 오늘 목요일 장에 추가적인 하락이 나온다면 상당히 좀 더 안 좋은 모습으로 변질될 수 있다라고 볼 수 있겠지만, 오늘 내일 이렇게 하락 추세선을 잘 견뎌내고 추세선 위에서 위치할 수 있다면 앞으로도 추가적인 상승은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 뭐 실리콘밸리 은행이라는 시그니처은행이라든지 미국의 지방은행들이 계속해서 줄도산 하는 과정에서 옐런 재무부 장관이 금융기업자 모든 예금 보고하겠다라고 나서면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현을 해주었는데요, 그러면서 주가도 많이 반등을 보여주었었는데요...하지만 오늘 초보 파월 형님께서 엇박자를 낸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우리 옐런 누님께서는 내가 다 받아줄게라고 얘기를 하면서 시장을 안심시켰는데요, 우리 파월 형님께서는 "흥! 연내 금리 인화는 꿈꾸지마라" 하면서 시장에 찬물을 끼얹은 모습입니다. 뭐 엄청나게 큰 엇박자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아무래도 물가가 올라가는 것은 상당히 싫고, 그렇다고 해서 경제가 망하는 것도 싫기 때문에 이런 엇박자를 보여주고 있다라고 생각이 됩니다. 아무튼 오늘 25bp 인상을 하면서 미국의 기준금리는 5%대를 이제 보이게 되었고, 파월 연준의장은 최근 은행권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금리 동결도 고려했다라고 발언을 했었습니다. 자 이때까지만 해달라도 분위기가 좋았는데, 기자회견을 단행하면서 연내 금리 인한 없다라고 못 박으면서 오늘 시장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었습니다.


하지만 어쨌든 이제 연준의 긴축 기조는 거의 끝 무렵인 것으로 판단이 되며, 작년 3월부터 금리를 올리기 시작해서 1년 만에 무려 475b나 인상을 한 연준입니다. 작년 중간에 자이언트 스탭을 무려 연속 4번이나 했습니다. 이는 1990년 이후 가장 빠른 속도의 긴축이라고 볼 수 있겠고요 연준의 이번 성명서상에 나온 점도표를 보면요...

 

 

FOMC 위원 18명 중 과반 이상이 오래 최종 금리 수준을 5%대 초반으로 잡고 있습니다.  작년 12월 달 점도표와 거의 비슷한 모습인데요, 최근 1월달 비농업 고용지수가 뭐 50만건을 상회하면서 고용 상황이 너무나도 강력하고, 아직까지 cpi 기준 6%대, PCE 기준 5%대에 높은 물가수준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최종금리 수준에 대한 말들이 많았었습니다. 5%의 중반이나 5% 후반까지도 올라가야 된다, 그리고 이번에 금리 인상도 베이비스 탭이 아니라 빅스택 그러니까 50bp 인상해야 된다는 얘기도 많았었잖아요. 하지만 어쨌든 이번 최종 금리 수준 그러니까이 점도표를 보게 되면은 이제 정말 5%대 초반이 확실시 보이고 거의 다 이제 끝무렵까지 왔다라는 것을 우리가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어쨌든 연준 파월의장은 지금 당장 주가를 부양하고자 하는 의지는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 은행 시스템 위기설에 따라서 금리 인상 중단도 고려하기 라고 생각하는 파울인데요.. 아무튼 금리 인하설은 잘못된 것 현재 FOMC 참석자들은 올해 중 금리인하를 전망하지 않는다라고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연내 금리인화 가능성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만, 이것도 전부 아가리 터는 것이고, 모든 것은 Data에 달려있다고 봐야 합니다.

다음 FOMC는 5월 3일에 있습니다 연준의 점도표를 보면 한 차례 베이비스텝을 더 한다라고 얘기를 하고 있는 것이죠 현재 4% 후반에 금리를 보여주고 있으니까 5.1%, 5.25%의 금리를 보이려면 베이비 스텝을 한 번 더 단행을 해야 됩니다 그러면 이제 5월 3일이 그 베이비 스텝을 단행하는 날짜가 될 수 있겠는데요, 시장의 컨센서스를 보면 이와는 좀 다릅니다. 하더라도 5월달에 베이비 스텝을 단행할 확률이 52.9%였는데요, 오늘 새벽에 확인해 보니까 오히려 확률이 더 떨어졌습니다. 자 베이비 스텝을 5월달에 추가적으로 단행할 확률이 41.
3%로 낮고, 오히려 5월달에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이 높겠다라고 보는게 58.7% 다 됩니다. 시장은 일단 금리동결을 더 우선하고 있고, 6월까지 금리가 동결이 되면 7월부터는 금리 인하도 들어갈 수 있다라고 지금 그렇게 더 높은 확률로 점치고 있습니다. 파월 연준의장의 발언이 오늘 좀 충격적이긴 했지만, 시장을 이를 믿고 있지 않은 듯한 분위기입니다. 시장 또한 아가리 턴다고만 생각하고 있는 것이겠죠. 1년 전에 연준 파월의장이 금리 인상을 단행 하기만 해도 그 전까지 연준 파월의장은 뭐 연내 금리 인상이 없을 거라고도 얘기를 했었어요. 그러니까 그러한 발언을 지키지 못했던 연준 파오르장이었기에 이러한 월가의 컨센서스도 우리가 참고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개별 종목으로 관심사에 있는 테슬라는 오늘 3% 이상 하락하면서 191.2로 마감을 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장이 다 빠졌기 때문에 다른 주식보다도 베타 값이 큰 테슬라가 3% 빠지는 것은 뭐 당연한 일이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다만 어제 뭐 7% 이상 급상승이 있었는데요, 이 갭 상승의 하단을 깨지 않은 그런 음봉이 나왔으니까, 아직까지는 괜찮은 모습이다라고 볼 수 있겠고 아직 단기적으로는 상승 추세에 있다 라고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일단은 210불 정도를 목표가로 생각을 하고, 단기적인 하단으로는 한 180불 때 초반이나 170대 후반으로 보고 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자 테슬라의 앞으로의 중요한 이슈는 역시 1분기 올해 1분기 인도량 발표가 있겠다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게리 블랙에 따르면 4월 2일에 1분기 딜리버리 발표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1분기 결과가 나오기 전에 주식을 사라는 듯이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자 왜 그러냐면 최근에 성장주에 기술주의 좋은 분위기가 형성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최근 한 달에 보면 10년물 미국의 국채 금리를 보면 3월 2일에 4.06%까지 올랐던게 거의 60pp가 넘게 하락을 해서 3.44까지 지금 떨어진 상황입니다. 이렇게 급락하는 모습 우리가 볼 수 있는데요. 2년물 국채금리는 이것보다 더 빠졌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역전 현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만... 10년물보다는 더 높은 상황인데 2년물 국제금리도 많이 빠지고 있는 모습이니까 금리가 내려간다는 것은 성장 기술주의 주가 상승 요인이기 때문에 좋다라고 보고 있습니다. 최근에 지금 중국 판매량이 괜찮다, 1분기 판매량 역대급을 보여줄 수 있다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신기록 경신이 눈앞에 두고 있다, 남은 4월 한 2주간요 만 한 2~3천대만 더 팔아도 최고 기록 달성이 예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게리 블랙에 따르면 중국 모양은 앞에서 보셨듯이 괜찮은 상황이고 미국도 이번 분기 판매 신기록이 나올 것 같다라고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기관의 1분기 판매량 컨센서스는 42만대인데요 이를 넘어설 수 있다라는 것이죠... 자 그렇기 때문에 지금처럼 주가가 하락을 하면 추가 매수를 할 필요가 있겠다라는 듯한 멘트를 날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항상 그 반대의 경우도 생각을 해봐야 되는 것이죠. 최근 1분기 그러니까 1월 달에 테슬라가 차량 가격을 6에서 20%나 인하를 했습니다. 자 그럼에도 불구하고 판매량 성장을 달성을 하지 못하면 테슬라 경영진의 신뢰가 상당히 무너질 수 있어요. 그렇게 되면은 주가도 크게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지난 인베스터데이 때 수요 감소 이슈가 제기가 되었었습니다. 그래서 올해 수요 트렌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고 일론 머스크에게 물어보니까 일론 머스크가 현재 수요가 공급을 월등히 초과 중에 있다, 그래서 우리는 가격 인상까지 고려하고 있다라고 대답을 했었습니다. 이렇게 발언을 했기 때문에 당연히 기간 컨센서스의 42만 되는 넘어설 필요가 있는 1분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가격이나 이렇게 많이 했기 때문이죠 자 아무튼 게리 블랙에 따르면 1분기 인도량은요 42만대를 넘어서 가능성이 높다라고 하니까 한번 기대를 해보겠는데, 트로이트 슬라이크가 캐리 블랙과는 조금은 다른 얘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우려가 된다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트로이 테슬라이크는 어제 트위터 상에 새로운 1분기 인도량을 발표를 했는데요, 지난 3월 초에 예상했던 40만 9천 대를 넘어서는 413,000대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기관들의 컨센서스가 42만 대이고, 이보다 낮은 수치이기 때문에 좀 우려가 되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겠는데 기존 3월 7일 수치랑 비교를 해보면 프리먼트 모델 3는 다소 감소를 했고, 기가 상하의 모델 3는 어느 정도 증가한 것으로 지금 나오고 있습니다. 모델3 판매가 잘 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아무튼 중국 판매량이 늘어나 있다는 것은 트로이 테슬라이크도 시인을 하는 모습이고요 파월 연준의장에 이러한 외파적인 발언이 언제까지 영향을 끼칠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시장 컨센서스는 연내 금리인화가 있을 것을 고려를 하고 있기 때문에 진짜 캐리 블랙이 말처럼 테슬라 주가가 하락하면 좀 더 저가에 모아가는 그런 투자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그리고 그 테슬라 주가의 향방은 4월 2일을 전후로 해서 아무래도 인도량 발표를 전후로 해서 좀 윤곽이 드러날 것 같습니다. 인도량이 정말 42만대 넘어서면 새로운 상승 추대가 시작을 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일 수 있을 것 같고, 42만대를 넘어서지 못한다면 좀 더 하락하는 테슬라의 주가 모습도 우리가 확인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튼 테슬라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역시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올해만 잘 넘기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올해 가격 차량 가격 인하는 ESS 이죠, 메가팩 수요의 증가로 우리가 만회해 볼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겠고, 그리고 연말이 되면 이제 사이버 트럭이 대량 생산에 들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아마 내년부터는 주당한 1.4불에서 2불 가까운 추가적인 EPS 상승을 우리가 노려볼 수 있기 때문에 올해만 잘 버틴다면 정말 내년부터 괜찮은 테슬라 주가를 더욱 더 우리가 관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계속해서 추가적인 메가팩 수주 소식이 나오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옥스날드 지역의 142대의 메가팩이 새로 설치된다고 테슬라는 밝히고 있습니다. 게리 블랙에 따르면 2025년까지 메가팩 비즈니스가 연간 20 빌리언에 추가적인 매출을 만들어낼 수 있다라고 합니다. 20B 이면 우리 돈으로 뭐 26조원이나 되는 큰 그런 매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가적인 이런 모멘텀이 항상 테슬라는 존재하고 있으니까 게리 블랙의 의견처럼 주가가 좀 내려가면, 저가에 계속 모아가는 투자로 대응하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