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I, 생산자 물가지수, 오늘은 PPI
어제는 염려했던 4월 CPI가 비교적 나쁘지 않게 공개되어 추가 금리인상의 가능성을 낮추는 영향을 주며 증시에 좋은 방향으로 흘렀습니다.
주거비가 드디어 꺾이는 모습을 보이는 것을 보며 시장은 매우 반기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난달 전년대비 8.2% 상승했던 주거비가 이번달 8.1% 상승으로 상승률이 하락했습니다.
계속해서 오르기만. 하던 주거비 상승률이 아주 오랜만에 하락한 것인데요... 월간 기준으로 보더라도 상승률이 확연히 둔화된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주거비가 이렇게 하락추세를 이어간다면.. 물가는 급격한 하방 압력을 받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주거비가 근원 소비자 물가에서 40% 이상을 차지하는 최중요 비중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CPI는 좋았는데요.. 오늘 저녁에는 생산자 물가지수 PPI가 발표됩니다.
생산자 물가는 지속적으로 예측치 보다 더 좋게 나왔었는데요... 오늘도 그럴 것이라 예상이 됩니다.
PPI도 긍정적으로 발표가 된다면...
방향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금리인상은 이제 거의 막바지에 다다랐고, 연말 정도부터 다시 내려갈 길을 찾을 것이며..
은행위험은 사라지지 않고 있고,
금리 인하 타이밍에 대한 압박을 끊임없이 주입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달러가치는 지속적으로 하락 압력을 받으며 결국 → 자산 시장의 상승을 불러 일으킬 것입니다.
여기에 약한 경기침체와 금리인하가 확정되는 순간 불에 기름을 붙는 상황이 될 것입니다.
그때, 일반 투자자들은 FOMO를 언급하며 불나방 같이 달려들게 될 것이고.. 그들은 먹잇감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