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주식

[주식] 이 시점에 일반투자가가 월가를 이기는 방법

안녕친구들 2022. 11. 2. 18:25
반응형

 결론부터 먼저 보고 가실께요. 인플레이션은 꺽인다! 결국은 내려갑니다. 그러나 시간에 대한 문제입니다. 인플레이션이 빨리 꺾일려면 주가가 가만히 있어 줘야지 빨리 꺾인다는 것이 FED의 생각입니다. 주가가 가만히 있느냐, 아니냐는 너무 어려운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 계속해서 여러 얘기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 바이든도 미국행정부도 주가가 오를까 봐 말이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결국 시장은 PMI 지수는 계속 꺽이고 있고, 이로 인해서 기업은 점점 악화되고 있고, 그로 인해서 가격전가가 안되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고, 다음은 고용이 줄어야 되는데, 코로나때 돈을 너무 많이 풀었고, 그런데다가 여전히 고용시장이 탄탄한데, 이 고용시장이 꺽여야 CPI가 내려가는 것인데 순서대로 가려하고 있는데 여기서 주가가 올라가는 것이면 도로묵되니 긴장하고 있다는 것이 현재의 시장 분위기라는 것입니다. 이때 최고의 방법은 투자를 할 것이면 지금 분할 매수하고, 안할 것이면 하지마시기 바랍니다. 

 

 

시장에서 나오는 이야기

"미국 연준은 피벗을 할 것이다" 왜냐하면 정치적인 압력도 있고, 실제로 역사적으로 계속해서 자이언트 스텝으로 4방 연속으로 금리를 올린적은 거의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이언트 스텝 자체를 한 것이 몇번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4번 연속으로 올린다고 한다면 금리를 어디까지 올릴지 몰라도 이젠 막바지로 봐야 합니다. 핵심적인게 도대체 그럼 여기까지 계속해서 금리를 끌어올렸을 때, 금리를 올렸을 때 물가를 잡을때 어느정도 시차를 두고 잡힌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당연히 기저효과 같은 것도 나타나게 될 것이구요. 금리를 올린다고 바로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호주같은 경우에도 이제는 25bp씩만 올리겠다라고 하면서 올렸는데 놀라운 것은 호주 달러가 강달러가 되는 것이 아니라 금리를 조금만 올렸으니 호주 달러 같은 경우는 조금만 올라가야 되나 그런데 강세가 많이 올라갔습니다. 이건 무엇을 의미 하는냐 하면, 이렇게 건전하게 가는 것이 맞다라는 시장의 컨센서스가 된 것이죠. 이 말은 미국 같은 경우에도 이렇게 25나 50bp로 조금씩 올리는 것이 말이되지만 75bp를 이렇게 계속해서 올리는 것은 일리가 없다라고 하는 견해가 나오고 미국 민주당에서도 계속해서 압박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상태에서 중요한 것은 금리를 어디까지 올릴지 모르는 것이거든요. 그리고 또 중요한 것이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가 박살 날 것이라는 것은 아무도 생각을 못했을 것입니다. 애플 하나 버티고 있는 사항입니다.

 

 욕심을 부리지 말고 지수에 차근차근 분할 매수하기

어떠한 것이 얼마나 오르고 얼마나 떨어질지 이런 상황 속에서 어떠한 종목에 어떤 타이밍에 들어가는 것에 대한 판단은 너무 어렵다는 것입니다. 이럴 때는 욕심을 부리지 않고 분할로 수량을 모으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은 없습니다. 주가가 날라다닐 땐 어딜 투자해도 상관 없습니다. FNGU같은 것은 지금 액면 병합을 해서 주가가 바닥날까봐 이러한 일이 생기고 있고요.. TQQQ는 100불가까이 갔다가 현재는 20불대에서 머물고 있습니다. 어떠한 ETF도 안전성 보장이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하락장에서의 투자를 할 것이면 분할 매수보다 좋은 것은 없습니다. 주가가 날라다닐 땐 맘되로 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날라갈땐 그냥 같이 날라가세요. 투자하지 마시구요. 가장 현실적인 일반 투자자가 월가를 이기는 방법은 하락장 때 지수를 무지성으로 매수하는 것 보다 좋은 것은 없습니다. 피터린치가 말했습니다. 기업분석을 잘하면 일반 기업에 투자하면 됩니다. 그런데 여러분 기업분석 얼마나 못합니까? ㅎ 기업분석은 쉽지 않습니다. 애널리스트들 모두 아마존을 바이를 외쳤습니다. 넷플릭스는 셀하고요...  3배 레버리지를 하실 때는 일부 현금을 두고 하시기 바랍니다. 하락장에서도 레버리지 분할 매수하면 일반 개별 종목 한방에 산 것보다 훨 방어가 좋습니다. 욕심을 부리지 말고, 분할 매수, 욕심을 부릴것이면, 예금을 하세요. 차근차근 모아가야 합니다. 예금으로 가시면 200%~300%는 없는 것이죠. 결국 부자는 안되는 것이구요.

 

 

 

호재는?

현재 호재가 있기는 있습니다. 전쟁이 끝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중국에 코로나 제로 정책의 폐기 가능성이 나돌고 있습니다. 어제 유가가 오른 이유가 이것 때문이라는 것이죠. 중국이 제로 코로나를 없애 버리면 공장들이 돌아 갈 것이고, 유가가 오르는 원리죠. 이런 것들이 맞물려 있다면 가장 좋은 것은 전쟁 끝나고 중국이 제로 코로나 폐기하고 금리 내린다 하면 난리나는 것이죠. 그런것이 안오느냐? 오긴 온다는 것이죠. 그럼 방법이 뭐냐? 분할 매수가 방법 이라는 것입니다. 

 

 

저의 오늘 이후 예상입니다. 오늘 75bp 인상, 증시 오를까봐 파월이 강력한 매파적 기자회견하고 싶으나, 중간선거로 약간 매파적 기자회견, 증시 조금 하락, 11월 CPI지수 발표 7% 대, 증시 상승, 12월 50bp 인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