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주식] 약세장 투자 전략

안녕친구들 2022. 11. 18. 13:35
반응형

아래 그래프는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500 주가지수가 지난 10년간 어떤 성과를 거뒀는지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것은 확실히 기록적인 기록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많은 투자자와 시장 전문가들은 이 약세장을 통해서 제자리걸음을 한 것이 아닌가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제 문제는 이제 투자자는 무엇을 할 것인가입니다. 주가가 실제로 조정되거나 더 극적인 하락을 할 예정이라면, 투자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글에서는 다양한 경제 주기 동안 부문 순환을 사용하는 기관 투자가와 소매 투자가가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전략을 얘기드릴 것입니다. 일반 투자자는 경제는 곧 주식이라고 생각하나 경제와 주식시장은 서로 다른 존재라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제는 생산되는 모든 상품과 서비스의 생산(GDP 또는 GDP에 의해 정의됨)을 반영하는 반면, 주식시장은 해당 경제를 구성하는 개별 기업의 주식 가치를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경제와 주식시장 사이에는 강한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주식시장 내에서는 비슷한 종목들이 함께 분류되어 섹터라고 불리는 사항이 있습니다.

 

 

주식시장을 구성하는 부문(산업)마다 경기순환의 다양한 국면에서 다른 성과를 보인다는 것은 당연하고 실제로 증명되고 있는 사항입니다. 경제이론의 몇 가지 기본을 논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 경기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경제는 순환적으로 움직인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하셔야 합니다. 전통적으로 경제는 성장 국면(A)을 경험하고, 결국 최고(B)에 도달하며, 이는 필연적으로 하강(C)을 초래하고, 하강 중 가장 낮은 지점(D)에 도달합니다.  최악의 경우 경기후퇴나 불황이 있지만 이점을 넘어서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하지만 그렇게 극적으로 심각해질 필요는 없습니다. 그런 다음 사이클이 반복되어 성장 국면으로 돌아갑니다. 거의 모든 지표에서 우리 경제는 2007-2008년의 대공황 이후 성장 단계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위와 같은 주식시장은 그 성장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경기순환의 각 국면의 특징은 무엇인가?

위의 그림과 같이, 경제 사이클에는 4개의 단계가 있습니다. 아래 표는 각 단계의 특성을 설명입니다.

경제 국면경제 사이클의 특징

리커버리(A) 소비자 기대치 상승, 산업생산 증가, 금리 상승, 주가 상승, GDP 상승
피크(B) GDP 정점, 고용 정점,
하강(C) 소비자 기대치 하락, GDP 하락, 실업률 증가
수조(D) 수익률 곡선 반전 또는 평탄화, GDP 낮음 또는 부정적, 소비자 기대치 낮음

 

시장 침체 시 투자 이익을 지키거나 더 이익을 낼 수 있습니까?

아무리 경기 침체와 그에 따른 시장 침체에서 투자를 보호하고 늘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는 이전 기사에서 설명한 몇 가지 전략의 개요입니다.

  1. 주식에 대한 노출을 줄이십시오.자산의 할당을 보면 포트폴리오의 주식 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현금 보유량을 늘립니다.이는 두 가지 이점을 제공합니다. 1) 물가가 궁극적으로 안정될 때, 다음 회복에 투자할 수 있는 현금을 확보할 수 있고, 2) 단기 금리가 상승할 경우 현금 및 현금성 자산으로 다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이 글을 쓸 당시 머니마켓 펀드는 2.25% 이상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3. 단기 수익은 제공할 수 있지만 가격 상승은 제공하지 않는 채권과 같은 안전한 투자(또는 시장 하락의 경우 가격 하락)를 살펴보자.

지분 섹터 회전

그러나, 상기의 제안 이외에도, 역사는 우리에게 경기 침체에는 실제로 꽤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특정 산업이나 부문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 왔습니다. 현재 경제 사이클의 어느 단계에 있는지 주목하고, 그 단계에서 시장의 어느 부문이 가장 잘 움직이는지를 파악함으로써, 적극적인 투자자는 섹터 순환을 이용한 기회를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방어 기회

소비자 스테이플, 공공사업주, 의료주와 같은 방어 부문은 경기 침체기에 더 높은 실적을 내는 경향이 있으며, 약세 시장에서는 특히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부문은 경제 및 가처분 소득의 양에 관계없이 특정 지출(의료, 공공요금, 소비자 필수품)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방어적이라고 불립니다. 따라서 이들 기업은 그렇지 않으면 불안정한 시장에서 일정한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보다 적극적인 투자 기회

상상하시겠지만, 실제로 경제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번창하는 산업들이 있습니다.이 회사들은 경기 후퇴 회사라고 불립니다. 예를 들어, 경기가 좋지 않을 때 할인 소매점, 할인 식품(패스트푸드), 그리고 술과 담배 등 모든 것이 더 나은 성과를 거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침체된 경제에서 잘 나가는 또 다른 산업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그것들은 값싼 형태의 오락과 도피이다.MGM, 파라마운트, RKO와 같은 전통적인 대형 영화 스튜디오가 모두 대공황기에 설립된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이러한 역순환의 기회를 제공하는 특정 섹터나 산업에 투자하려는 경우, 이러한 산업에 노출되는 방법으로 ETF(Exchange Traded Funds)를 사용하는 것도 타당할 수 있습니다. 이들 부문 내의 기업을 개별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뮤추얼펀드 계열이 제공하는 다양한 섹터 펀드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강조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기가 좋을 때 잘되는 주식은 경기가 나쁠 때 잘되는 주식이 아닐 것이니, 시장과 경제가 흔들릴 때 각오가 되어 있습니까? 장기 투자자에게는 섹터 로테이션이 가장 적절하다는 점도 강조해야 합니다. 우리가 논의해 온 경제 사이클은 몇 년에 걸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현재 성장기는 10년 이상 지속되고 있다가 펜더믹으로 현재 약세장을 지나고 있습니다. 자산이 IRA, 미국연금펀드 401k, 기타 장기 성장 포트폴리오의 산하에 있든 간에 이 전략은 장기 투자 기회를 활용할 때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