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머스크! 주식 그만 팔아라~~ 이러다 다 주거~~~
차라리 지분 매각 안한다라고 하지 말고 팔아라.. 니 답답한 것 알겠지만.. 테슬라 주주가 트위터 때문에 손해보면 좋은 기분 아니지 않느냐?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 주식을 또 팔았습니다. 이번 주 CPI 값이 잘나오고도 나홀로 내리는 것이 이상하다고 생각했는데요.. 테슬라 주가가 요즘 큰 부침을 겪고 있는 가운데 전해진 매각 소식이라 테슬라 주주들의 공분을 살 수 밖에 없어 보입니다.
구체적으로 살펴 보면, 일론 머스크는 14일(현지시간) 증권거래위원회에 Form 4를 제출했습니다. 이 Form 4는 내부자 지분 변동에 대한 공시 자료입니다. 이 자료에 따르면 12월 12일 부터 12월 14일까지 3일동안 약 2200만주를 35억 8000만 달러에 매각했습니다. 일론 머스크가 보유한 테슬라 보통주는 4억 4561만 7432주에서 4억 2362만 2432주로 약 5%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여전히 앞자리는 안바뀌네요.. 4억 주라..ㅎ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 주식을 매도한 것은 올해에도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올해 일론 머스크가 매도한 주식은 9420만주 230억 달러!
4월 85억 달러
8월 69억 달러
11월 39.5억 달러
12월 35.8억 달러
머스크는 지분을 팔때 마다 "이게 마지막이야", "이제 안팔거양" 라는 늬앙스로 코멘트를 던지곤 했습니다. 뭐 이런말은 개나줘 버릴 정도로 트위터 인수에 돈이 많이 들어가는 것입니다.
지난 11월 머스크가 약 40억 달러의 주식을 매도할 당시, 트위터를 인수할 시에 최소 필요한 금액은 54억 달러로 예측이 되었는데, 따라서 25억 달러의 테슬라 주식 추가 매도가 필요했는데 이번에 약 36억 달러 어치를 매도하면서 결국 트위터 인수에 필요했던 최종 자금까지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굳이 왜 CPI와 FOMC 이벤트가 있는 시점에 매도를 한 이유는?
이번주가 다음 실적 발표까지 팔수 있는 마지막 날!
일론이 지분을 매각 소식이 전해지면서 테슬라에 미치는 장점과 단점이 존재합니다.
부정적인 영향은?
투자자들에게 실망과, 신뢰상실은 주가에 악재입니다. 이유가 어떻든 대주주의 주식 매도는 주가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것도 여러차례.... 더군다나 안판다고 해놓고 팔아 제끼니... 특히나 머스크에 대해서 신뢰를 잃은 투자자들이 많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로 인한 실망 매도물량이 대거 출현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트위터를 통한 정치적 발언으로 오너 리스크로 판단시 펀더멘털에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 긍정적인 요인은?
다행스럽게도 긍정적인 면도 있는데요, 이번 매도로 인해 추가적인 매도는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위에서 인수 필요 금액에 있듯이 추가로 15억 달러 정도의 자금이 필요했었습니다. 이번에 36억 달러를 매도함으로서 향후 머스크의 주식 매도 리스크는 낮아졌습니다. 짧게 보자면 다음 4분기 실적 발표가 1월 말인데요... 최소한 1월말까지는 팔지 못합니다.
둘째로, 최근 이상하리 만큼 주가 하락이 테슬라 측의 어떤 문제 발생으로 주가가 하락했다기 보다는 머스크에 의한 대량의 물량 출회로 인한 것이였다는 것을 사람들이 알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지난 3일 만큼의 강한 매도 물량이 없을 것이라는 것을 전제로 한다면 앞으로는 주가가 하방압력 보다는 상방압력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 그렇게 생각하는 투자자들의 참여가 많아 질수 있겠습니다.
머스크의 매도 이슈는 장기간 가지고 갈 이슈가 아닙니다. 단기적으로 끝날 소모성 노이즈 이슈 입니다.
따라서 현재 역사적 저점의 valuation 의 상태로 향후 테슬라의 강력한 성장성을 믿고 투자하는 투자자에게는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이 건이 단기적으로 판단해서 투자여부의 자세를 바꿀일은 아직 아니라는 것이고, 민감한 반응은 대체로 안좋은 결과를 초래해 왔습니다. 다만 머스크의 신뢰 상실은 계속 모니터링은 필요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