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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실적발표, 가이던스, 컨퍼런스, Q&A 내용 요약

안녕친구들 2023. 1. 26. 1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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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되로 한국시간 금일 새벽,아침 테슬라의 실적 발표가 있었고, 연이어 일론 머스크가 참석한 향후 가이던스 컨퍼런스가 있었습니다.

관련한 요약입니다.

 

"2022년도 4분기 같은 경우는 최고의 기록을 깨는 분기였으며, 지난 분기 가장 높은 수준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과 단기 순이익도 역사상 최고로 기록했습니다. 

2023년도 매크로 관련한 불확실성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금리에 관련한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

단기적으로 비용관리를 더욱 가속화시킬 로드맵을 가지고 있으며, 생산량도 더 높일 계획이며, 동시에 우리 로드맵을 구현하기 위해 실행 할 것입니다.

평균 판매가 같은 경우에는 지난 몇년간 계속해서 하향하는 트렌드를 보여주었으며, 이를 통해서 전기차로의 접근성을 높였으며, 수백만대의 전기차 도로위에 존재하기 위해 만들었으며, 그렇게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 가격을 낮추는 것이였습니다.

2017년도에서 2022년도까지 평균 판매가는 반으로 낮아졌지만 테슬라의 영업마진 같은 경우는 계속해서 개선이 되며 2017년도 -14%에서 2022년 17%로 개선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높은 수준의 마진 향상은 저가형 모델을 도입하고, 현지화 하고, 효율적인 공장을 세우고, 차량의 원가를 줄이고, 영업 레버리지를 활용을 하여 이룰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장기적인 자율주행의 포텐셜에 집중하고 있으며, 자동차의 전기화, 에너지 부문에서도 장기적인 기회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2023년 테슬라보다 이 환경을 헤쳐나갈 OEM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분기 Financial Summary

 

 

2022년 총매출의 경우 51%가 증가하여서  81.5B을 기록하였으며, 단기순이익은 GAP기준으로 2배이상 뛰어서 12.6B을 기록하였습니다.

 

 

년도별 Financial Summary (unaudited)

 

 

 

결국 실적으로는 WS 예상치 EPS $1.10 을 상회하는 실적 EPS $1.18을 발표했습니다.

 

 

Statement of Operation

 

 

향후 테슬라에 상당한 좋은 영향을 줄 에너지 부분은 아래의 그래프와 같습니다.

에너지 스토리지의 경우 2022년 4Q YoY 기준으로 152%의 성장이 있었다고 합니다.

 

테슬라 에너지

 

 

일론 머스크에 의한 중요한 가이던스 요약입니다.

 

2023 4분기 어닝콜 주요 포인트 

[일론의 오픈닝 리마크]

  - 모든 측면에서 최고의 해였다. 1.3M 이상 차량의 인도와 17% 영업이익, 이것은 차량 제조사 역사상 최고치다.

  - 수요적인 부분에서 1월은 역사상 가장 높은 주문을 기록하고 있다 생산 능력의 2배의 주문을 받았다.

  - 베를린과 텍사스에서 비용관리에서 상당한 진전이 있었다.

  - 자율 주행은 400,000명에게 FSD SW가 배포 되었고, 인공지능을 통한 자율주행을 경험한 해이다.

  - 통계로 보는 안전성은 FSD는 아주 안전한 것이 증명된다.

  - 기가 네바다에서 4680 배터리 생산능력을 100Ghw로 늘린다.

  - 내부 생산 배터리, 공급업자 배터리 모두 활용할 것이다.

  - ESS 계속해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메가팩 생산 계속 증가 중이고, 성장속도가 전기차보다 빠를 것이다. 

  - 인류를 위해서 지속가능한 에너지로 바꾸는 길이 있고, 그 길을 가는 것이 테슬라이다.

  - 제조는 테슬라가 최고다.

  - 3월 1일 인베스터데이에서 더 많은 계획을 공유할 것이다.

 

 

[Q&A]

1. 가격 인하 후 수요 변화는 어떤냐?

   - 오프닝에서 얘기하지 않았냐? 생산량 2배로 주문이 되고 있다.

2. IRA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보조금을 얼마로 추산하느냐?

   - 장기적으로 연간 1,000GWh 이상 생산 예상, 내부적인 배터리 제조가 요구 조건..

3. Auto GM 20% 이하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 ASP가 얼마가 될 것으로 예상하느냐?

  - 불확실성이 많다. 현재로서는 질문한  것보다는 수준이 높을 것이다.

  - ASP 떨어지는 수준이 많이 높지 않을 것이다. 과거 인도량의 경우 더 낮은 가격에 구매된 차량 인도이다.

  - 영업마진에 가장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에너지 비지니스가 차량보다 더 빠르게 성장중이다. 명심해라.

  - 영업마진이 테슬라를 평가하기 위한 좋은 툴이다.

  - 차량을 팔때마다 FSD의 플랫폼이 늘어나는 것이다.

4. 일론이 정치적인 영향력을 행사해서 테슬라의 브랜드 가치가 하락한다. 너 일론은 어떻게 생각하냐?

  - 난 127M 팔로워가 있다. 그것도 계속 증가중이다 인기 존나 좋다.

  - 트위터를 통해서 수요를 만들 수 있다. 정말 존나 좋은 툴이다.

  - 트위터의 영향이 과소 평가되고 있다.

5. 4680 생산량의 지금 상태는 어떤가?

  - 주당 1K 정도이고, 4개중 1개가 작동중이다.

  - 2034년 주요 성취가능할 것.

6. HW4 싸이버트럭에 먼저 올 것인가?

  - 싸이버 트럭이 먼저 하드웨어4를 가질 것이다.

  - 2023년 싸이버 트럭이 많은 생산량이 될 것은 아니나 2024년은 가능하다.

  - 정말 가끔 나오는 특별한 제품이 싸이버 트럭이다.

  - 그런데 HW3로도 충분하다.

  - 중용한 것은 도로위의 안전도를 올리는 것.

7. 테슬라 보험은 언제 볼륨이 커지나?

  - 시간이 조금 걸릴 것으로 본다.

  - 현재는 300m premium run rate 이다.

  - 분기당 20% 성장 정도 이다.

  - 경쟁력있는 보험료를 제공함으로서 다른 보험회사 역시 경쟁력있는 보험료를 제공하는 사이드 임팩트가 있다.

  - Good feed-back loop의 사이드 임팩트가 있다. 수리비용의 Data를 얻어서 빠른 수리가 가능한 방법을 강구할 수 있다.

8. 싸이버 트럭 생산은 언제쯤?

  - 조심스럽게 여름으로 예상한다.

  - 대량생산은 내년에...

9. 전세계에 거의 무한의 에너지수요가 존재 테슬라의 대응은?

  - 미래에 관련내용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겠다.

  - 1,000GWh 생산을 위해 가장 빠른 경로가 무엇인지 고민한다.

  - 다음 발표에서 답할 수 있을 것.

10. 올해 판매량을 1.8m 목표인데 이것은 수요보다는 생산에 의해 발목이 잡히는 수치인 것 같은데 맞는지?

  - 내부 생간 가능량은 2M에 가깝다. 하지만 1.8M을 말한 것은 예상할 수 없는 일이 일어날 가능성을 고려해서 이다.(지진,팬더믹등)

  - 수요도 2M에 해당된다.

11. 신규 공장에서 생산량 증가에 어려움에 대해서 알려주라? 배터리 비용은?

  - 구체적 수치는 말할 수 없다.

  - 테슬라는 세상에서 가장 뛰어난 제조 능력을 가진 툴박스를 가지고 있다. 이를 활용해서 다양한 것들을 만들 수 있다. 제조 능력 우위 포지션을 계속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래는 흥미진진하다. 장애물들도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테슬라가 가장 가치있는 회사가 될 것이다.

12. 원가(COGS) 36k 2021년, 40k 2022 인데 36k 수준으로 돌아가려면 얼마의 시간이 걸릴 것인가?

  - 오스틴, 베를린, 4680 Ramp가 원가 감소의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기타 비용은 테슬라가 컨트롤 할 수 없는 외부요인이다.

  - 리튬가격 상승이 COGS 상승의 가장 큰 영향이다.

  - 올해는 힘들겠지만 프로세스는 만들 것이다.

  - 원자재 가격변화가 어닝에 영향을 주기까지 시간이 걸린다.

  - 가격 변화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 예를 들어 한국의 폭풍... 

  - 추측으로 만약 리세션이 온다면 심각한 리세션이라면 그것은 원가감소의 의미있는 영향을 줄 것이다. 그리고 마진도 올라갈 것이다. 

13. FSD를 1년 전과 비교해보면 큰 개선이 있는 것으로 안다, 구매율에 영향이 얼마나 있냐?

  - 트렌드는 아주 분영하다, FSD가 개선함에 따라 관심도도 증가한다는 것이다.

  - 테슬라가 하드웨어회사 보다 소프트웨어 회사에 가깝다는 것을 이해 못하는 사람이 많으며, 더 나아가서 테슬라는 AI 회사이다.

  - HW4, HW5도 큰 개선을 만들 것이며, 도조 역시 올해 말 개선이 기대된다.

  - 테슬라는 월드클래스 AI 회사이다.

  - 옵티머스에도 적용되고, 테슬라가 가긴 하드웨어제조 능력을 활용해서 로봇에 활용가능하며, FSD를 활용해서 로봇의 두뇌에 활용할 것.

  - 현실 세계에서 테슬라와 비슷한 수준의 AI를 가진 회사는 없다.

  - 테슬라 시총의 수십배의 영향을 줄 수 있는 내용이라 본다.

14. FSD deferred revenue 인식을 하였다. $15,000 가격 중, 비율이 어떻게 되는가?

  - 구체적 퍼센티지는 현재 공유 못하겠다.

15. 4680이 모든 테슬라 제품에 사용이 가능한가?

  - 미래제품에 4680이 사용될 것이다.

16. 최근 가격조정으로 경쟁자들을 어려움에 처하게 만들었는데, 향후 몇년간 산업의 전망을 어떻게 보고 누가 경쟁자인가?

  - 5년은 긴 시간이다, AI팀과 얘기를 해보니 우리의 가장 근접한 경쟁자(FSD 관련해서)가 누구인지를 얘기를 해보았는데.. 경쟁자가 없다.

  - 하지만 지금의 상태는 영원하지 않을 것이다. 최소 지금 경쟁자중 테슬라 FSD와 경쟁할 SW는 없다.

  - EV의 Trend는 계속될 것, 전체 차량판매는 감소하지만 EV시장은 성장 할 것이고, 95% 더 시장이 존재한다.

  - 중국의 전기차가 테슬라의 뒤를 이은 2등이 될 확률이 높다고 본다. 하지만 테슬라가 중국에서도 승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희망한다.

17. IRA가 tax incentive를 만들었다. Commend vehicle 폼팩터 세미트럭 이외에 더 계획이 있냐?

  - 그렇다, 그러나 디테일은 제공할 수 없다.

  - 현재 배터리가 부족한데 무조건 많은 모델을 만드는 것이 아닌 가장 의미있는 모델에 집중하는 것이다.

18. AI 관련, 도조가 GPU Cluster와 비교해서 성과는?

  - 장기예상은 가능하나 아직 초기라 예상이 쉽지 않다.

  - 도조는 NVIDIA와 비교가 가능한 수준이며, 내년에는 이를 뛰어 넘을 것으로 예상한다.

  - 도조가 좋다라는 것을 여러 예를 들어 표현했음.

19. 리튬배터리가 여전히 supply 제한된 상태인 것 같은데 마진이 더 개선될 여지는?

  - 1.8M은 공급 가능한 상태이다. 에너지 부문에서 배터리가 사용될 것이다.

20. 캐쉬 관련 질문

  - 만약 올해 큰 리세션이 온다면 캐쉬가 왕인 상황이 된다. 테슬라는 현재 리세션을 자 ㄹ극복할 수 있는 부채가 없고 20b이상의 캐쉬를 보유하고 있는 아주 좋은 포지션에 있다.

  - 캐쉬자체가 의미있는 리턴을 만드는 상황이다.

  - 트위터에서도 몇번 말했지만 기업의 내재가치는 RF가 포함되는 함수이다.

  - 장기채 금리가 올라가면 투자금이 장기채 투자로 옮겨간다는 이야기다.

 

 

그래서 시장은 어떻게 보고 있는가?

5% ↑ 이네요

 

 

 

 

이렇게 재미나는 회사는 찾기 힘들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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