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멘탈

어디에 투자할까?

안녕친구들 2022. 9. 6. 18:44
반응형

처음 주식을 알고 하게 된 계기가 IMF때 투자 이력이 시작되었어요.

지금 생각하면 너무 무모하고, 어리석은... 세링게티에 던져진 한마리의 갓 태어나 비틀거리는 누 새끼 같았네요. 

여러 주체에서 돈 놓고 돈먹기를 하던 닷컴 버블 때 였습니다.

투자라기 보다는 경마장에서 돈던지는 식이였네요...ㅎㅎ

 

지금은 너무나도 좋은 컨텐츠를 너무나 쉽게 접할 수 있어서

투자하시는 분들의 지식이 너무나 좋은 듯 합니다.

마음을 열고 좋은 의견과 지식은 받아들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하지만... 여전히 개버릇 남못준다는 속담처럼... 

지식은 지식이고 주식은 주식이다라며,
결국엔 단타를 하며 징검다리 건너기를 하는 친구를 보게 됩니다.
그 친구 작살 난지 10년이 지났으나.. 아직 그러고 있네요.

 

거두 절미하고...

"좋은 주식 + 장기투자"에 대해서 진작에 알았으면...

난 지금보다 서너배는 행복했을 것 같아요.

 

한국에도 좋은 주식이 많이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 인구가 절대적으로 줄어들어 경제규모가 늘어날 수 없는 사회이고,
  • 원천기술이 거의 없고,
  • 너무나 편중된 부동산을 통한 가계부채가 너무 많고,
  • 기업의 주주에 대한 의식이 약하고,
  • 생산 기술도  개발도상국과 경쟁상태에 있는 어중간한 위치에서 있고,
  • 지정학적 이슈도 있으며,

우리가 원하는 우상향의 그래프를 그려줄 여건이 약하다는 느낌이 확 와 닿아요.

반대로 미국은요...

  • 인구가 계속 유입되어 증가하고,
  • 거의 대부분의 원천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 가계에 대한 주식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고,
  • 기업의 주주에 대한 배려가 비교가 안될 정도이며,
  • 패권 국가로 자기 마음되로 할 수 있고,
  • 땅이 넓고 비슷한 적이 없다.

여러 여건이 부러울 따름입니다.

단언컨데... 

 짤짤이, 홀짝, 야바위 잘못하시는 분들은

 미국 주식에 장기 투자가 답이라고 단언하고 싶네요.

 

 미국 경제가 개판되면, 한국 경제도 무조건 박살나나,
 한국 경제가 박살나도, 미국 경제는 개판 안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행복을 키워줄 Money를 어디에다가 투자해야 할지 의견 드렸습니다.

 

 즐투~~~

 

 

반응형